기사 메일전송
산업부, 에너지 수요관리 및 효율혁신 기술개발에 1,525억 원 투입
  • 최청 기자
  • 등록 2025-05-02 15:10:04
기사수정

이노바저널 AI 생성 삽화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도 에너지 수요관리 및 효율혁신 기술개발 사업의 신규 과제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오는 5년간 총 1,525억 원의 국비를 투입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에너지 피크 수요를 줄이고, 디지털 기반의 양방향 실시간 제어 기술을 개발하는 '수요관리 기반'과 산업 및 건물의 에너지 소비 자체를 줄이기 위한 '효율혁신' 분야로 나뉜다. 올해는 수요관리 분야에서 5개, 효율혁신 분야에서 6개 과제 등 총 11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수요관리 분야에서는 전기만을 사용하는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실증, 전기차 충전기의 대기전력 관리 및 유지보수 통합 플랫폼 개발, 물관리 시설의 에너지 최적화 기술, 실시간 전력시장 대응형 AI 기반 에너지관리 기술, 제조설비 수요 반응 기술 개발 등이 진행된다.


효율혁신 분야에서는 반도체 진공시스템과 웨이퍼 가열공정의 고효율화, 이차전지용 초저습 드라이룸 에너지 절감 기술, 클린룸 공조설비의 에너지 고효율화,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히트펌프 시스템, 분산형 집단냉난방 시스템 효율 향상 등의 과제가 포함되었다.


산업부는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함께 탄소중립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수립될 제7차 에너지이용합리화계획(2025~2029년)에 따라 미래 기술 수요에 대응하는 선제적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