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바저널 AI 생성 삽화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2025년 2월 7일, 시화호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도시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벤치마킹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시화호 사업 관련 현황 청취와 주요 시설 시찰을 통해 새만금 사업에 접목할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새만금청 관계자들은 송산그린시티와 시화멀티테크노밸리를 방문하며, 이곳이 시화호 방조제 축조로 형성된 간척지를 바탕으로 관광, 휴양, 산업이 조화를 이룬 친환경 복합단지라는 점에 주목했다. 새만금 사업과 유사한 개발 사례로, 새만금 지역 활성화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화호 주변 매립지를 활용한 주거·산업·관광시설 개발과 관련해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며, 특히 우기에 대비한 지하 공간 방재계획 등 도시 안전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되었다.
박준형 새만금청 개발전략국장은 “시화호 사업에서 얻은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만금 사업의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선진 개발 사례와 생활 인구 유치를 통해 지방 도시를 활성화하고, 새만금 지역에 적합한 개선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새만금청은 국내 선진 개발 사례를 적극적으로 참고하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도시 개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출처: 새만금개발청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