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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1월 14일 서울에서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의 출범과 함께 1호 펀드 투자 서명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지원하고, 국내 해운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조 원 규모의 펀드로 친환경 연료 인프라 구축
정부는 2030년까지 총 1조 원 규모의 인프라 펀드를 통해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저장시설을 국내 주요 항만에 구축할 예정이다. 6천억 원은 항만 저장시설 조성에, 4천억 원은 LNG·암모니아 벙커링 전용 선박 4척의 신조에 투입된다.
이번 펀드는 국적 선박뿐만 아니라 외국적 선박의 연료 공급을 원활히 하여, 국내 항만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1호 프로젝트: 울산 현대 액체화물 터미널 증설
1호 프로젝트로 선정된 **‘울산 현대 액체화물 터미널 증설 사업’**은 총 2,400억 원 규모로, 이 중 1,300억 원이 인프라 펀드를 통해 투자된다. 이를 통해 메탄올 연료 수요를 안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2호 프로젝트로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사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LNG 공급 역량 강화를 목표로 추가적인 후속 프로젝트 발굴도 이어질 예정이다.
정부의 비전: 글로벌 허브항만 구축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는 해운·항만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향후 수요에 맞춰 인프라를 확충해 우리 항만이 글로벌 허브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해양수산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