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특허청, 중소·중견기업의 제품혁신 지원… 참여 기업 모집
  • 최재영 기자
  • 등록 2025-02-19 12:38:57
기사수정

이노바저널 AI 생성 삽화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2월 26일부터 3월 19일까지 ‘2025년 특허로 제품혁신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중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기업이 보유한 특허 정보와 외부 특허 빅데이터를 결합해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중 1건 이상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으로, 올해 총 56개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은 최대 8천만 원 상당의 지식재산 기반 컨설팅을 제공받고, 시제품 제작부터 투자 및 판로 개척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집중지원 트랙 신설… 맞춤형 지원 확대


올해는 지원사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집중지원 트랙을 신설했다. 주요 지원 대상은 △특허 기반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은 기업 △첨단기술 특허 보유 기업 △시제품 시험인증이 필요한 기업 등이다.


2024년 지원을 받은 ㈜파킹고는 인공지능(AI) 기반 주차 관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로 발전시켜 출시하며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등 3개국 국영기업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제이원플러스는 대기질 관리 기술을 수질 관리에 접목해 친환경 냉각수 수질관리 장치를 개발,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개방형 혁신 지원


특허청 김정균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산업의 빠른 변화 속에서 기업이 내부 자원만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크다”라며 “특허청은 외부 지식재산을 활용한 개방형 혁신제품 개발 전략을 통해 기업의 연구개발(R&D)과 사업화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특허청 누리집(kipo.go.kr)에서 사업 공고를 확인한 후, 한국발명진흥회 누리집(kipa.org)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출처: 특허청 보도자료]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