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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K-패스’ 이용자가 출시 10개월 만에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K-패스는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된 대중교통 할인 정책으로,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일정 비율의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다. 이 제도는 시행 초기부터 높은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이용자가 증가했다. 2024년 8월 200만 명을 달성한 이후, 약 7개월 만에 300만 명을 넘어섰다.
조사 결과, 2024년 기준 K-패스 이용자의 월평균 대중교통비는 6.8만 원이며, 이 중 1.8만 원(26.6%)을 환급받았다. 특히, 청년층과 저소득층은 각각 평균 2.0만 원, 3.7만 원을 환급받아 교통비 부담 경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92.4%가 K-패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주요 장점으로는 교통비 절감 효과, 기존 알뜰교통카드 대비 편리성, 지자체 지원사업과 연계 가능성 등이 꼽혔다.
이용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K-패스의 적용 지역과 서비스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24년 5월 도입 이후 전국 210개 기초지자체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2025년 1월부터 다자녀 가구에 대한 추가 지원이 신설되었다. 기존 일반(20%), 청년(30%), 저소득층(53.3%) 유형 외에 2자녀 가구(30%)와 3자녀 이상 가구(50%) 유형이 추가되어 별도의 환급률이 적용된다.
지자체 차원의 맞춤형 K-패스 사업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현재 경기, 인천, 부산, 세종, 광주, 경남 등 6개 광역지자체가 추가 지원을 시행 중이며, 울산도 자체 K-패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예를 들어, 부산 ‘동백패스’는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월 4.5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 금액을 지역화폐로 환급해준다.
정부는 K-패스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오는 3월 K-패스 앱과 웹사이트(korea-pass.kr)를 개선할 계획이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카드 미발급자 대상 안내 기능 추가, 카드별 추가 혜택 및 한도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개선 등이 포함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K-패스는 출시 10개월 만에 300만 명이 넘는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대중교통비 절감을 위한 대표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지자체 맞춤형 K-패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K-패스 확대를 통해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더욱 줄어들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